콘텐츠로 건너뛰기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처 가격 종류 사용방법 환불방법(2024)

    ✔️이 글은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처, 가격, 종류, 사용방법 및 환불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5분만 투자하시면 쉽고 빠르게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해보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판매처 가격 종류 사용방법 환불방법(2024)

    서울시에서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데요.

    아래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및 판매처 가격 종류 사용방법 과 환불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니 꼭 신청하셔서 ,대중교통비도 아끼고 제한없이 대중교통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개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무제한으로 1번 요금을 충전하면 30일간 대중교통 (지하철, 버스) 및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2024년 1월 27일 시작해서 이미 많은 분들이 신청하셔서 사용하고 계십니다.

    6월 30일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불편한 점을 계속해서 개선한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주요내용

    • 사업기간: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기후동행카드 사용지역

    기후동행카드는 아쉽게 서울 전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아래 사용가능지역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후동생카드 사용지역 확인 👈

    서비스 범위① 서울지역 내 지하철 + 김포골드라인
    ②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③ 따릉이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3호선) 지축~오금
    (5호선) 방화~강일/마천
    (7호선) 온수~장암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2호선) 전구간
    (4호선) 남태령~당고개
    (6호선) 전구간
    (8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 62,000원이면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서울시 공용자전거 따릉이 이용을 추가로 원하시면 3,000원을 추가한 가격인 65,000원에 30일간 무제한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엄청난 이득인데요, 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엄청나게 대중교통비를 줄일 수 있으니 비교해보시고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기본 : 62,000원
    • 따릉이 포함 : 65,000원

    카드종류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가 존재하는데요, 둘 중 편한 것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됩니다.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만 사용이 가능하시니 꼭 확인하시고 본인 휴대폰 안드로이드 OS버전이 12 이상인지 미리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쉽게도 아이폰 사용자분들은 모바일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실물카드는 아이폰 IOS 기반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과 스마트폰 조작이 어려우신 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고 초기에 실물카드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보급되어 가까운 실물카드 판매처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실물카드 판매처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실물카드 판매처 바로가기 👈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카드충전 방법

    카드 충전을 하면 충전한 날부터 5일 이내 사용할 수 있는 날을 선택 가능하니, 바로 사용을 안하셔도 미리 금액을 충전하시고 사용하는 날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기후동행카드 충전은 계좌이체 및 현금결제만 가능하며, 시범사업 이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카드 충전방법

    모바일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1.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2. 회원가입
    3.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계좌이체를 통해 금액을 충전하는 방식이라, 간단하게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티머니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더욱 간단히 사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티머니 어플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남겨드리니 미리 다운받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티머니 어플 다운로드 👈

    실물카드 충전방법

    실물카드는 미리 실물카드를 구매 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을 하여 사용하시면됩니다.

    실물카드는 3,000원으로 별도 구매해야며, 처음 구매 이후 매달 충전하여 사용하셔야합니다. 충전은 서울시 지하철 역사 안에서 현금으로 충전이 가능하니 미리 현금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30일간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며 교통비를 아낄 수 있으니 꼭 충전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실물교통카드 판매처 확인 및 방문
    2.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
    3. 카드 뒷면 QR 코드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4. 구매카드 지하철역 무인충전기에서 금액 충전

    QR 코드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아래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링크를 남겨드리니 접속하셔서 카드 등록을 하시길 바랍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기후동행카드 실물교통가드를 구매하셨다고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니니 꼭 위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카드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충전 후 사용개시일 부터 30일간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버스와 지하철 경우, 모바일 또는 실물 카드를 태그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모바일 경우, NFC 기본모드를 필수로 설정하셔야하니 이점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차하실 때 카드를 태그 하지 않으시면 최초 1회는 괜찮지만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을 할 수 없게 되니 꼭 승하차하실 때 잊지 않고 교통카드를 태그하시길 바랍니다.

    환불

    기후교통카드 환불은 사용기간 만료 전 (사용 시작일 부터 30일 이내)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시면 언제든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금액은 카드충전금 (62,000원) 에서 실제 사용금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환불할때 마다 500원의 수수료가 있으니 자주 환불하시는 것보다. 한번 사용하실 때 끝까지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